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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Design Pattern

디자인 패턴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은 건축학 및 컴퓨터 과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영역의 설계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형식적인 방법. 이 방식은 건축가 크리스토퍼 알렉산더가 건축학 영역에서 고안된 것을

시초로 하여, 이후 컴퓨터 과학 등 여러 다른 분야에서도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여러 구체적인 영역에서 관련을 맺으며 사용될 수 있는 패턴들을 구조적으로 정리한 것을 패턴 언어라 부른다.


컴퓨터 과학에서의 디자인 패턴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램 개발에서 자주 나타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이름을 붙여

이 후에 재이용하기 좋은 형태로 특정의 규약을 묶어서 정리한 것이다.


* 본문 위키 - 디자인 패턴


위 설명중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 라는 말이 핵심이란 생각이 든다.


경험이 누적되어 특정 상황에서는 특정한 형태의 클래스가 적합하다로 얘기할 수 도 있는것 같다.

다시 말해 클래스간의 관계, 행동양식을 분류하고 경험이 적용된 형태의 클래스 디자인을 클래스 디자인 패턴

이라 명명되었다.


협업시 표준화된 기준으로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게 한다.

하지만 설계자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 데이터베이스를 필요로 하며, 목적과 규모에 따른 장단점에 따라 설계를

해야한다. 결함이 있는 경험을 오판하여 설계에 적용이 될수도 있는 위험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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