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kun Story/다온가을

강아지 교배 방법

JKUN Dev. Jkun 2014.07.02 14:28
교배의 구체적인 방법


제대로 된 교배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근친교배(인브리딩)

근친교배란 정확하게 부견과 딸, 모견과 자견 그리고 한 배의 형제 자매간에 교배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교배방법은 종종 국내의 브리더들에 의해 다음과 같이 잘못 이해되고 있기도 하다.
 
먼저 근친 번식의 범위를 지나치게 넓게 이해하는 경우다. 
일부의 경우 조부모견, 삼촌(고모)과 조카 그리고 배 다른 자견 사이의 교배까지도 근친의 범위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다음에 소개할 계통교배(라인브리딩)에 해당한다.

또한 개의 교배에 사용되는 근친교배를 인간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것을 터부시하는 것이다.
 
물론 인간의 경우라면 근친이란 입에 담기도 어려운 단어일 것이다.
 
그러나 동물의 번식에까지 지나친 도덕성을 요구할 수는 없다. 
일부에서는 근친교배를 맹목적으로 혐오하는 근거로 열등한 자견, 생식 능력의 결함, 적은 수의 자견, 유전적인 결함
 
그리고 사람을 무는 개와 같은 성격적인 문제점등을 들고 있다.
물론 오랜 기간에 걸쳐 행해지고 있는 근친교배의 경우 이러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위 번식 방법에 다음과 같이 아래에서 소개할
 
계통교배(라인브리딩)와 이종교배(아웃브리딩)를 적절하게 가미하는 것이다.

핏불의 경우 타 견종에 비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훨씬 가혹한 상태를 견뎌내야 하는 특수한 목적의 견종이다.
 
이런 투견의 특수한 사육 목적에 비추어 볼 때 핏 불의 중요한 교배방법의 하나로 이용되는 근친교배를
 
확실한 근거 없이 단순히 인간의 도덕적인 관점에서 터부시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계통교배(라인브리딩)

계통교배란 주로 조부(모)견과 손자(녀)견, 삼촌(고모)과 조카 그리고 배 다른 형제 자매간에 행해지는 교배방법을 말한다.
 
이 교배방법은 근친교배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유전적인 결함 등을 방지하면서
 
근친교배가 갖는 장점 즉, 그 혈통 고유의 특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종교배(아웃 크로싱)

이종교배란 타 견종간의 교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4-5대에서 공통되는 조상을 갖지 않는 교배방법을 말한다.
 
이종교배로 가장 쉽고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성향은 활력이다.
 
그러나 목적하는 바는 이상적인 투견 작출이다.
 
이때 가장 주의할 것은 다른 기능(技能) 다른 형질(形質)의 교배는 피하는 것이다.
 
바꾸어 이야기하면 이종번식을 통하여 가장 쉽고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성향은 활력이지만 목적하는 바는 이상적인 투견 작출이니
 
그것은 확률로 보면 

1. 같은 기능 같은 형질은 그 효과가 적다고 할 수 있고, 
2. 같은 기능 다른 형질은 서로의 장점들이 합쳐지기 때문에 그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종교배의 목적은 하나의 형질에 각각의 기능을 얻으려는 교배기법이기 때문에 형질이 다르면 확률은 그만큼 어렵게 된다.
 
다른 기능 다른 형질의 교배방식은 단순히 성능을 대입하는 교배방식의 전형이기도 하다.

이종교배와 관련하여 한가지 잘못된 편견은 이종교배는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다.
 
즉 특정 혈통의 고유한 특징을 사라지게 만들고, 좋은 후대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주로 근친교배만이 제대로 된 후대를 낳을 수 있다고 믿고있는 번식자들이 주장하고 있다.
 
물론 무분별하고 무계획적인 이종교배는 특정 혈통의 고유한 특징을 말살하고, 제대로 된 투견을 배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특정 혈통에 없는 것을 다른 특징을 가진 개와 교배함으로써 그 특징을 얻을 수 있으며,
 
반대로 단점이 있는 혈통의 개를 그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혈통의 개와 교배시킴으로써 그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근친교배와 계통교배 등과 함께 사용한다면 결코 나쁜 결과는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 챔피언과 그랜드 챔피언의 혈통을 조사해 보면 특별히 어떤 것만이 가장 확실한 교배방법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보다 중요한
 
것은 과연 교배에 사용되는 개들이 제대로 증명된 개인가 하는 것이다.

 


'Jkun Story > 다온가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교배 방법  (0) 2014.07.02
애견 사료 등급및 정리  (2) 2013.03.26
말라뮤트 장군이 이야기  (3) 2012.12.16
이리와~ 훈련  (0) 2011.03.21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함께 생활하기  (0) 2011.03.21
댓글
댓글쓰기 폼